"Trans:Plymouth"의 두 판 사이의 차이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카테고리 추가)
74번째 줄: 74번째 줄:
  
 
* Plymouth가 OpenRC의 인터랙티브 모드를 켭니다. 이걸 비활성화 하려면 /etc/rc.conf에 설정 내용을 완전히 박아두어야 합니다.
 
* Plymouth가 OpenRC의 인터랙티브 모드를 켭니다. 이걸 비활성화 하려면 /etc/rc.conf에 설정 내용을 완전히 박아두어야 합니다.
 +
 +
 +
[[Category:GenooTrans]]

2013년 3월 17일 (일) 19:26 판

개요

Plymouth는 무엇인가요?

Plymouth는 백그라운드에서 부트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그래픽 부팅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며 부트 과정 훨씬 이전에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심지어는 루트 파일시스템이 마운트 되기 훨씬 이전입니다!) 시스템에서 DRM 모드 설정 드라이버와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컴퓨터에 일반 모드로 설정한 상태의 부트 과정이전에 대해, Plymouth를 사용하는 것을 생각해냈고, 전체 부트 과정에서 이 상태를 유지하며, 부트 과정이 끝나면 X를 시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목표는 시동하는 동안 화면의 모든 깜빡거림을 없애는 것입니다. -- Plymouth 개발자

젠투에서의 개발 상황

intel, ATI Radeon, Nouveau(nVidia) DRM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상태에서 x86과 amd64에서의 시험을 끝냈습니다. Plymouth 는 사용자 영역 VESA VGA (uvesafb) 와도 사용할 수 있지만 상당히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uvesafb를 사용하면 화면 깜빡임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Plymouth는 OpenRC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run 디렉터리를 필요로 합니다. 나중에 이 디렉터리는 baselayout 패키지가 만들 것입니다. Plymouth는 아직 젠투 init 시스템에 완전히 통합하지 않았습니다. 부팅 시간의 일부 입력에 대한 특별한 조정을 끝낼 필요가 있(고 곧 끝낼 것입니)다.

아마 일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알려진 문제편을 보세요.

baselayout-1은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치

준비

sys-kernel-dracut에 대해 /etc/make.conf 에 plymouth 모듈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드 예제 2-1 : DRACUT_MODULES 설정
DRACUT_MODULES="plymouth"


일반 설치를 수행한다면 이렇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가적인 모듈의 활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equery uses sys-kernel/dracut을 참조하세요). 특정 DRM 드라이버를 지원하게 하려면 VIDEO_CARDS에서 활성화 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intel,nouveau,radeon 중에 적당한것이 여러분의 시스템에 없다면 uvesafb를 최후의 수단으로 넣어봅니다. 이 최후의 수단은 USE 플래그 설정과 관계없이 지원합니다. 0.9버전 이전의 스냅샷 ebuild는 intel, Nouveau, VMWare gfx (ATI Radeon 지원 안함)의 추상 라이브러리인 libkms를 지원합니다. 때문에 여러분의 카드를 이 드라이버가 지원한다면 VIDEO_CARDS의 요소중 하나를 활성화 하는 대신에 libkms 플래그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설치

이제 emerge 해봅니다.


코드 예제 2-2 : plymouth 설치
# emerge plymouth


sys-boot/plymouth와 plymouth 모듈을 활성화 한 sys-kernel/dracut는 상호 의존상태가 되기 때문에, emerge dracut을 실행하면, plymouth도 따라올 것입니다.

설정

제일 먼저 OpenRC의 인터렉티브 모드를 완전히 비활성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알려진 문제편에 있습니다).


코드 예제 2-3 : /etc/rc.conf 편집
rc_interactive="NO"


이제 실제 Plymouth 설정에 들어갑니다. 사용할 수 있는 테마를 나열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 (예: solar) 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코드 예제 2-4 : plymouth 테마 나열
# plymouth-set-default-theme --list



코드 예제 2-5 : solar 테마 선택
# plymouth-set-default-theme solar


initramfs를 만들고 부트로더 설정하기


참고: 이 부분중 grub.conf의 kernel 줄에 quiet splash 를 더 채워주는 것 이외에는 다른 설정은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실행중인 커널에 대해 initramfs를 만들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코드 예제 2-6 : initramfs 만들기
# mount /boot (필요하다면)
# dracut -H


dracut-009 이상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면 다음 줄이 다른 줄들 사이에 출력될 것입니다.


코드 예제 2-7 : dracut 출력
I: *** Including module: plymouth ***


initramfs는 /boot/initramfs-$KV 경로에 만들어져야 하며, 여기서 $KV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커널 버전 (uname -r) 입니다.


참고: 테마를 변경하거나 plymouth를 업데이트 할 때마다 initramfs를 다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 과정은 부트로더 설정입니다. 예를 들기 위해 GNU GRUB에서 설정해보았습니다.


코드 예제 2-8 : /boot/grub/menu.lst 편집
title Gentoo Linux 2.6.38-gentoo-r1

kernel /boot/vmlinuz-2.6.38-gentoo-r1 root=/dev/sda1 video=radeon:1280x1024 quiet splash

initrd /boot/initramfs-2.6.38-gentoo-r1.img


확실히 말해서, 시스템 설정에 이 부분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KMS를 모듈로 빌드 했다면, your-driver.modeset=1을 커널 명령줄에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재부팅할 준비가 되었고 움직이는 부팅 화면을 감상하실 차례입니다. :)

추가적 참고

알려진 문제

다음의 모든 문제들은 Plymouth가 OpenRC에 최종적으로 통합할 때 해결될 것입니다.

  • Plymouth가 tty1를 통해 제어권을 넘겨 받기 때문에 문제가 꼬입니다. 하지만 0.8.3-r3 이후로는 이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 줄 바꿈이 꼬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 tty1에 입력한 암호가 숨겨지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려면 다른 tty로 전환합니다.
  • Plymouth가 OpenRC의 인터랙티브 모드를 켭니다. 이걸 비활성화 하려면 /etc/rc.conf에 설정 내용을 완전히 박아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