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GentooX86Handbook4-6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네트워크 관리

네트워크 관리

여러분이 컴퓨터를 항상 어디론가 옮겨다닌다면 이더넷 케이블을 항상 들고 다니거나, 언제든 꼽고 있거나, 사용할 수 있는 액세스 포인트가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게다가 이더넷 케이블을 꼽거나 액세스 포인트를 찾았을 때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동작되길 원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도와줄 도구에 대해 여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 이 문서는 ifplugd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만, netplug와 같은 대안도 있습니다. netplugifplugd의 가벼운 대안이지만 커널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제대로 동작하는 것에 의존하며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그렇지 않습니다.


ifplugd

ifplugd는 이더넷 케이블을 꼽거나 뽑았을 경우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시작하고 멈추는 데몬입니다. 액세스 포인트로의 참여 여부를 찾았거나 새로운 장치가 범위내에 들어왔을 경우에 대해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2.1: ifplugd 설치
# emerge sys-apps/ifplugd


ifplugd가 좀 다루기 쉽다는 점에 축하드립니다 :P 설정 파일은 /etc/cont.d/net으로 유지합니다. 존재하는 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man ifplugd 를 실행하십시오. 또한 좀 더 많은 예제를 보시려면 /usr/share/doc/openrc-*/net.example.bz2를 보십시오.


코드 예제 2.2: ifplug 설정 예제
(Replace eth0 with the interface to be monitored)
ifplugd_eth0="..."

(To monitor a wireless interface)
ifplugd_eth0="--api-mode=wlan"


추가적으로, 다중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기 위해 다중 DNS 서버와 설정을 통해 쉽게 동작할 수 있게 하는 도구를 추가하려 할 것입니다. DHCP를 통해 IP 주소를 받는다면 매우 단순합니다. 간단하게 openresolv를 이머지하십시오.


코드 예제 2.3: openresolv 설치
# emerge openresolv


openresolv의 기능에 대해 더 알려면 man openresolv를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