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GentooX86Handbook3-5

Gentoo Korea Wiki
Darkcircle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월 3일 (목) 03:16 판 (새 문서: == 공식 트리로부터 전환하기 == === 포티지 트리 하위셋 사용 === ==== 패키지/카테고리 제외 ==== 각각의 카테고리/패키지를 선택적으로 업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공식 트리로부터 전환하기

포티지 트리 하위셋 사용

패키지/카테고리 제외

각각의 카테고리/패키지를 선택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다른 카테고리/패키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rsync를 보유하여 emerge --sync 단계를 수행하는 동안 각각의 카테고리/패키지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etc/portage/make.conf의 PORTAGE_RSYNC_EXTRA_OPTS 변수에 제외할 패턴이 담긴 파일 이름을 정의해야 합니다.


코드 예제 1.1: /etc/portage/make.conf에 제외 파일 정의
PORTAGE_RSYNC_EXTRA_OPTS="--exclude-from=/etc/portage/rsync_excludes"



코드 예제 1.2: /etc/portage/rsync_excludes에서 모든 게임을 제외하기
games-*/*


하지만 참고로, 허용된 새로운 패키지들 중 일부가 제외된 새로운 패키지에 의존할 수가 있으므로 의존성 문제를 유발할 것입니다.

비공식 ebuild 추가

포티지 오버레이 디렉터리 정의

포티지 트리에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ebuild를 사용하도록 포티지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ebuild를 저장할 새 디렉터리(예를 들어 /usr/local/portage)를 만드십시오. 공식 포티지 트리와 똑같은 디렉터리 구조를 사용하십시오!

그 다음 /etc/portage/make.conf에 PORTDIR_OVERLAY를 만들고 이전에 정의한 디렉터리를 가리키도록 하십시오. 포티지를 지금 사용한다면, 다음에 emerge --sync를 실행할 때 이러한 ebuild를 제거하거나 덮어씌우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해당 계정에 ebuild를 취하게 할 것입니다.

다양한 오버레이로 작업하기

다양한 소스로부터 비공식 ebuild를 사용하려 하거나, 포티지 트리에 올려놓기 전에 패키지를 테스트하거나, 다양한 오버레이를 개발하는 파워유저들을 위해, app-portage/layman 패키지에서 최신의 오버레이 저장소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인 layman을 제공합니다.

일단 먼저 설치하고 [오버레이 사용자 안내서]에서 알려주는 바와 같이 layman을 설정하신 다음, layman -a <overlay-name> 명령으로 사용하려는 저장소를 추가하십시오.

java(개발중이 java ebuild에 대한)라고 하는 것과 entapps(여러분의 기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저장소가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이들 저장소를 다음 명령을 통해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2.1: 모든 저장소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 layman 사용하기
# layman -S


오버레이로 작업하기 위한 더 많은 정보를 알려면 man layman과 [layman/오버레이 사용자 안내서]를 보십시오.

포티지가 관리하지 않는 프로그램

자가 관리 프로그램으로 포티지 사용하기

포티지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하지만, 여러분들을 위해 설정, 설치, 프로그램 관리를 자동화 해주는 포티지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설정, 설치, 관리하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알려진 경우중 하나가 커널 소스나 엔비디아 드라이버입니다. 포티지를 설정해서 각각의 패키지를 시스템에 직접 설치했음을 알려줘야 합니다. 이 과정을 주입 이라고 하며 포티지에서는 /etc/portage/profile/package.provided 파일을 통해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gentoo-sources-2.6.11.6을 직접 설치했다고 포티지에 알리려면 다음 줄을 /etc/portage/profile/pakage.provided에 추가하십시오.


코드 예제 3.1: package.provided 예제 줄
sys-kernel/gentoo-sources-2.6.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