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GentooX86Handbook3-3"의 두 판 사이의 차이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44번째 줄: 44번째 줄:
  
 
{{Example|코드 예제 3.1: /etc/portage/package.unmask|<nowiki>=net-mail/hotwayd-0.8</nowiki>}}
 
{{Example|코드 예제 3.1: /etc/portage/package.unmask|<nowiki>=net-mail/hotwayd-0.8</nowiki>}}
{{Note| /usr/portage/profiles/package.mask에 패키지 버전의 범위가 명시되어 있다면, 여러분은 실제로 원하는 패키지의 버전만을 원상복귀하려 할 것입니다. package.unmask에서 버전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시려면 [http://wiki.gentoo.or.kr/index.php?title=Trans:GentooX86Handbook3-3#.ED.8C.A8.ED.82.A4.EC.A7.80_.EA.B0.81.EA.B0.81.EC.9D.98_.EB.B2.84.EC.A0.84_.ED.99.95.EC.9D.B8.ED.95.98.EA.B8.B0 이전 장]을 참고하십시오.}}
+
{{Note| /usr/portage/profiles/package.mask에 패키지 버전의 범위가 명시되어 있다면, 여러분은 실제로 원하는 패키지의 버전만을 원상복귀하려 할 것입니다. package.unmask에서 버전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시려면 [[http://wiki.gentoo.or.kr/index.php?title=Trans:GentooX86Handbook3-3#.ED.8C.A8.ED.82.A4.EC.A7.80_.EA.B0.81.EA.B0.81.EC.9D.98_.EB.B2.84.EC.A0.84_.ED.99.95.EC.9D.B8.ED.95.98.EA.B8.B0 이전 장]]을 참고하십시오.}}
  
 
==== package.mask 위치 ====
 
==== package.mask 위치 ====

2013년 1월 2일 (수) 16:57 판

소프트웨어 브랜치 병용

단일 브랜치 사용하기

안정 브랜치

ACCEPT_KEYWORD 변수에는 여러분의 시스템에서 어떤 소프트웨어 브랜치를 사용할 지 정의합니다. 기본값은 여러분의 머신 아키텍처에 해당하는 x86와 같은 안정 소프트웨어 브랜치입니다.

안정 브랜치만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안정성에 대해 그다지 신경쓰지 않으며 [1]로의 버그 보고서 제출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다음을 계속 읽어내려가기 바랍니다.

시험 브랜치

더 최신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대신 시험 브랜치 사용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 포티지가 시험 브랜치를 사용하도록 하려면 여러분 아키텍처 키워드 앞에 ~ 를 붙이십시오.

시험 브랜치는 정확히 말 그대로 시험을 의미합니다. 패키지가 시험 중에 있을 경우에는 기능상으론 잘 동작하지만 개발자들이 전체적으로 시험을 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에 여러분은 패키지에서 버그를 먼저 잘 찾으실 수 있으며, 개발자들이 버그 보고서의 내용을 알아챌 수 있도록 게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안정성 문제, 완전하지 않은 패키지 처리(잘못된/빠진 의존성), 상당히 빈번한 업데이트(엄청난 양의 빌드 결과물), 깨진 패키지가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젠투가 어떤 식으로 동작하고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잘 모른다면, 그냥 안정 브랜치와 시험 브랜치 둘 중 하나를 계속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x86 아키텍처에서 시험 브랜치를 하용하려면 /etc/portage/make.conf 를 편집하고 다음을 설정합니다.


코드 예제 1.1: ACCEPT_KEYWORDS 변수 설정하기
ACCEPT_KEYWORDS="~x86"


시스템을 지금 업데이트 한다면 수많은 패키지가 업데이트 되는걸 보실 것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시험 브랜치로 시스템을 업데이트 했다면, 보통 공식 안정 브랜치로 되돌아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물론 백업을 사용한 방법은 제외).

시험 브랜치와 안정 브랜치 병용

package.accept_keywords 위치

일부 패키지에 대해서는 시험 브랜치를 사용하고 시스템의 일부분에 대해 안정 브랜치를 사용하게끔 포티지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패키지 카테고리와 사용하려는 시험 브랜치 이름을 /etc/portage/package.accept_keywords에 추가하십시오. (같은 이름으로) 디렉터리를 만들 수 있고, 디렉터리의 파일에 패키지를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gnumeric을 시험 브랜치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넣습니다:


코드 예제 2.1: gnumeric을 /etc/portage/package.accept_keywords에 넣기
app-office/gnumeric


패키지 각각의 버전 확인하기

시험 브랜치에서 지정 소프트웨어 버전을 사용하지만 일부 버전에 대해서는 포티지가 시험 브랜치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package.accept_keywords 위치에 버전을 추가해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 연산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 <, >, >= 연산자를 사용해서 버전 범위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버전 정보를 입력했을 때 연산자를 사용해야 하는 수가 있습니다. 버전 정보를 제거했다면 연산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 예제를 통해 포티지에 gnumeric-1.2.13을 허용하라고 요청하겠습니다:


예제 코드 2.2: gnumeric 시험 버전 일부 활성화 하기
=app-office/gnumeric-1.2.13


가려진 패키지 활용하기

package.unmask 위치


중요: 젠투 개발자들은 이 위치의 사용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다루신다면 위험이 뒤따르므로 충분히 시험하십시오. package.unmaskpackage.mask 와 관련된 지원 요청에 대해 답변해드리지 않을것입니다. 분명히 경고했습니다.


젠투 개발자가 패키지를 가려놓았는데 package.mask(기본적으로 /usr/portage/profiles에 있습니다) 파일에 이유를 명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써보고 싶다면, /etc/portage/package.mask 파일(또는 디렉터리 일 경우 디렉터리 안의 파일)에 사용하려는 버전 (보통 이 버전은 profiles에서와 같이 정확히 같은 줄이어야 합니다) 을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net-mail/hotwayd-0.8이 가려진 상태라면 package.unmask에 정확히 같은 줄을 추가하여 가려진 패키지를 원상복귀 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3.1: /etc/portage/package.unmask
=net-mail/hotwayd-0.8



참고: /usr/portage/profiles/package.mask에 패키지 버전의 범위가 명시되어 있다면, 여러분은 실제로 원하는 패키지의 버전만을 원상복귀하려 할 것입니다. package.unmask에서 버전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시려면 [이전 장]을 참고하십시오.


package.mask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