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GentooX86Handbook1-2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올바른 설치 매체 선택

하드웨어 요구사항

개요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의 기계에 젠투를 성공적으로 설치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

  미니멀 CD 라이브 CD
CPU i486 이상 i686 이상
메모리 256MB 512MB
디스크공간 2.5GB (스왑 공간 제외)
스왑 공간 최소한 256MB

젠투 설치 CD

개요

젠투 설치 CD는 젠투 환경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부팅 가능한 CD입니다. CD를 통해 리눅스로 부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부팅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분의 하드웨어를 감지하고 그에 맞는 드라이버를 로드합니다. 이들은 젠투 개발자들이 관리합니다.

젠투 미니멀 설치 CD

미니멀 설치 CD는 install-x86-minimal-<release>.iso라고 부르며 140MB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 설치 CD를 젠투를 설치하는데 사용할 수 있지만 인터넷 연결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젠투 리눅스 라이브DVD

6개월에 한번씩, 젠투를 설치할 때 사용할 수도 있는 특별한 DVD가 젠투 10 프로젝트를 통해 멋지게 만들어집니다. 이 장 이후부터는 미니멀 설치 CD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조금 다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라이브DVD(또는 다른 부팅할 수 있는 리눅스 환경)는 sudo su - 또는 sudo -i의 터미널상 실행을 통해 루트 프롬프트를 획득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스테이지 3 타르볼

스테이지 3 타르볼은 이 메뉴얼의 방법을 사용하여 젠투 설치를 계속할 수 있도록 갖춰진 최소 젠투 환경이 들어있는 압축 파일입니다. 그 이전에 젠투 핸드북은 셋 중 한가지의 스테이지 타르볼을 사용한 설치를 설명했습니다. 젠투가 스테이지 1과 2 타르볼을 계속 지원하는 동안에도 공식 설치 방법은 스테이지 3 타르볼을 사용합니다. 스테이지 1이나 2 타르볼을 사용하여 젠투 설치를 수행하는데 관심있다면 젠투의 자주 묻는 질문의스테이지1이나 스테이지2 타르볼을 이용해서 어떻게 젠투를 설치하나요?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스테이지3 타르볼은 공식 젠투 미러의 releases/x86/autobuilds/current-stage3/ 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라이브CD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젠투 설치 CD 내려받고 굽고 부팅하기

설치 CD 내려받고 굽기

여러분은 앞으로 사용할 젠투 설치 CD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선택한 설치 CD를 먼저 내려받고 굽는걸로 시작하겠습니다. 이전에 여러가지 쓸 수 있는 설치 CD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어디서 찾을 수 있는걸까요?

저희가 제공하는 미러 중 한 곳에서 설치 CD 중 하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CD들은 releases/x86/autobuilds/current-iso 디렉터리에 있습니다.

디렉터리 안에서 ISO파일을 찾아낼 것입니다. 그 곳에 있는 파일 전부가 CD-R에 기록할 수 있는 완전한 CD 이미지들입니다.

여러분이 내려받은 파일이 깨졌는지 알 수가 없을 때 MD5 체크섬을 확인하고 저희가 제공하는 (install-x86-minimal-<release>.iso.DIGEST와 같은)MD5 체크섬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유닉스의 md5sum 도구나 윈도우즈의 md5sum 도구로 MD5 체크섬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내려받은 파일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저희가 제공하는 암호화 서명(.asc로 끝나는 파일입니다)을 인정할 GnuPG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명 파일을 내려받고 릴리즈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key id의 공용키를 획득합니다.


코드 예제 3.1 공용키 획득
(...릴리즈 엔지니어링 사이트에 언급된 key id를 대체합니다...)

$ gpg --keyserver subkeys.pgp.net --recv-keys 96D8BF6D 2D182910 17072058


이제 서명을 검증합니다.


코드 예제 3.2 파일 검증
(암호화 서명 검증)

$ gpg --verify <downloaded iso.DIGESTS.asc>
(체크섬 검증)
$ sha1sum -c <downloaded iso.DIGESTS.a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