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GentooX86Handbook1-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98번째 줄: 98번째 줄:
  
 
{{Bold| {{red|하드웨어 옵션:}} }}
 
{{Bold| {{red|하드웨어 옵션:}} }}
{{Bold|acpi = on}}
+
{{Bold|<nowiki>acpi = on</nowiki>}}
 
&nbsp;&nbsp;&nbsp;&nbsp;ACPI 지원을 불러오며 시동시 CD에서 acpid 데몬을 시작합니다. 시스템에서 ACPI를 적절하게 동작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에 필요합니다. 하이퍼스레딩 지원에서는 이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nbsp;&nbsp;&nbsp;&nbsp;ACPI 지원을 불러오며 시동시 CD에서 acpid 데몬을 시작합니다. 시스템에서 ACPI를 적절하게 동작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에 필요합니다. 하이퍼스레딩 지원에서는 이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Bold|acpi = off}}
+
{{Bold|<nowiki>acpi = off</nowiki>}}
 
&nbsp;&nbsp;&nbsp;&nbsp;ACPI 기능을 완전히 끕니다. 이는 일부 오래된 시스템에서 유용하며 APM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필요합니다. 이 옵션을 주면 여러분의 프로세서의 하이퍼스레딩 기능을 끌 것입니다.
 
&nbsp;&nbsp;&nbsp;&nbsp;ACPI 기능을 완전히 끕니다. 이는 일부 오래된 시스템에서 유용하며 APM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필요합니다. 이 옵션을 주면 여러분의 프로세서의 하이퍼스레딩 기능을 끌 것입니다.
{{Bold|console = X}}
+
{{Bold|<nowiki>console = X</nowiki>}}
 
&nbsp;&nbsp;&nbsp;&nbsp;CD로 접근할 직렬 콘솔을 설정합니다. 첫번째 옵션은 x86에서 보통 ttyS0인 장치이며, 그 다음에는 콤마로 구분한 연결 옵션이 따라옵니다. 기본 옵션은 9600,8,n,1 입니다.
 
&nbsp;&nbsp;&nbsp;&nbsp;CD로 접근할 직렬 콘솔을 설정합니다. 첫번째 옵션은 x86에서 보통 ttyS0인 장치이며, 그 다음에는 콤마로 구분한 연결 옵션이 따라옵니다. 기본 옵션은 9600,8,n,1 입니다.
{{Bold|dmraid = X}}
+
{{Bold|<nowiki>dmraid = X</nowiki>}}
 
&nbsp;&nbsp;&nbsp;&nbsp;장치 매퍼 RAID 하위시스템에 옵션 값을 넘겨주도록 합니다. 옵션 값은 따옴표로 싸여있어야 합니다.
 
&nbsp;&nbsp;&nbsp;&nbsp;장치 매퍼 RAID 하위시스템에 옵션 값을 넘겨주도록 합니다. 옵션 값은 따옴표로 싸여있어야 합니다.
 
{{Bold|doapm}}
 
{{Bold|doapm}}

2012년 7월 14일 (토) 03:30 판

올바른 설치 매체 선택

하드웨어 요구사항

개요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의 기계에 젠투를 성공적으로 설치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

  미니멀 CD 라이브 CD
CPU i486 이상 i686 이상
메모리 256MB 512MB
디스크공간 2.5GB (스왑 공간 제외)
스왑 공간 최소한 256MB

젠투 설치 CD

개요

젠투 설치 CD는 젠투 환경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부팅 가능한 CD입니다. CD를 통해 리눅스로 부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부팅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분의 하드웨어를 감지하고 그에 맞는 드라이버를 로드합니다. 이들은 젠투 개발자들이 관리합니다.

젠투 미니멀 설치 CD

미니멀 설치 CD는 install-x86-minimal-<release>.iso라고 부르며 140MB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 설치 CD를 젠투를 설치하는데 사용할 수 있지만 인터넷 연결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젠투 리눅스 라이브DVD

6개월에 한번씩, 젠투를 설치할 때 사용할 수도 있는 특별한 DVD가 젠투 10 프로젝트를 통해 멋지게 만들어집니다. 이 장 이후부터는 미니멀 설치 CD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조금 다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라이브DVD(또는 다른 부팅할 수 있는 리눅스 환경)는 sudo su - 또는 sudo -i의 터미널상 실행을 통해 루트 프롬프트를 획득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스테이지 3 타르볼

스테이지 3 타르볼은 이 메뉴얼의 방법을 사용하여 젠투 설치를 계속할 수 있도록 갖춰진 최소 젠투 환경이 들어있는 압축 파일입니다. 그 이전에 젠투 핸드북은 셋 중 한가지의 스테이지 타르볼을 사용한 설치를 설명했습니다. 젠투가 스테이지 1과 2 타르볼을 계속 지원하는 동안에도 공식 설치 방법은 스테이지 3 타르볼을 사용합니다. 스테이지 1이나 2 타르볼을 사용하여 젠투 설치를 수행하는데 관심있다면 젠투의 자주 묻는 질문의스테이지1이나 스테이지2 타르볼을 이용해서 어떻게 젠투를 설치하나요?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스테이지3 타르볼은 공식 젠투 미러의 releases/x86/autobuilds/current-stage3/ 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라이브CD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젠투 설치 CD 내려받고 굽고 부팅하기

설치 CD 내려받고 굽기

여러분은 앞으로 사용할 젠투 설치 CD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선택한 설치 CD를 먼저 내려받고 굽는걸로 시작하겠습니다. 이전에 여러가지 쓸 수 있는 설치 CD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어디서 찾을 수 있는걸까요?

저희가 제공하는 미러 중 한 곳에서 설치 CD 중 하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CD들은 releases/x86/autobuilds/current-iso 디렉터리에 있습니다.

디렉터리 안에서 ISO파일을 찾아낼 것입니다. 그 곳에 있는 파일 전부가 CD-R에 기록할 수 있는 완전한 CD 이미지들입니다.

여러분이 내려받은 파일이 깨졌는지 알 수가 없을 때 MD5 체크섬을 확인하고 저희가 제공하는 (install-x86-minimal-<release>.iso.DIGEST와 같은)MD5 체크섬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유닉스의 md5sum 도구나 윈도우즈의 md5sum 도구로 MD5 체크섬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내려받은 파일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저희가 제공하는 암호화 서명(.asc로 끝나는 파일입니다)을 인정할 GnuPG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명 파일을 내려받고 릴리즈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key id의 공용키를 획득합니다.


코드 예제 3.1 공용키 획득
(...릴리즈 엔지니어링 사이트에 언급된 key id를 대체합니다...)

$ gpg --keyserver subkeys.pgp.net --recv-keys 96D8BF6D 2D182910 17072058


이제 서명을 검증합니다.


코드 예제 3.2 파일 검증
(암호화 서명 검증)

$ gpg --verify <downloaded iso.DIGESTS.asc>
(체크섬 검증)
$ sha1sum -c <downloaded iso.DIGESTS.asc>


내려받은 ISO를 구우려면 , raw-burning을 선택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저희는 이곳에 cdrecordK3B를 언급할 것입니다. 더 많은 내용은 젠투 자주 묻는 질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cdrecord로는, 그냥 {{{1}}}이라고 입력합니다. (/dev/hdc는 CD-RW 드라이브 장치 경로로 바꿉니다)
  • K3B로는, Tools > Burn CD Image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Image to Burn' 영역에 ISO 파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tart를 누릅니다

설치 CD 부팅

설치 CD를 굽고 난 다음 부팅할 차례입니다. CD 드라이브의 모든 CD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재시동 한 후 BIOS로 진입합니다. 보통 BIOS의 종류에 따라 DEL, F1 또는 ESC키를 눌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BIOS 안에서 부팅 순서를 바꾸어 CD-ROM에 대해 하드디스크보다 먼저 부팅시도를 할 수 있게끔 합니다. 이는 보통 "CMOS 설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으면 여러분의 시스템은 CD-ROM을 무시하고 하드디스크로 바로 재시동할 것입니다.

이제 설치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고 재시동합니다. 이제 부트 프롬프트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화면이 뜨면 그냥 Enter키를 눌러서 기본 시동 옵션으로 시동 과정을 진행하거나 다음의 시동 옵션에 따라 커널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정의 시동옵션을 지정하고 Enter키를 눌러서 설치 CD를 시동할 수 있습니다.

시동 프롬프트가 보이면 사용할 수 있는 커널(F1)과 시동 옵션(F2)을 볼 수 있습니다. 20초 안에 선택하지 않으면 (정보를 표시하거나 커널을 선택하지 않으면) 라이브CD는 디스크로부터 시동하는 화면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CD를 트레이에서 제거할 필요없이 설치 매체를 재시동하고 설치한 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어떤 면에서는 원격 설치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이제 커널 지정을 언급하겠습니다. 설치 CD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커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은 gentoo 입니다. 다른 커널은 특정 하드웨어에 대해 필요한 것들이며 -nofb 변수는 프레임 버퍼를 끕니다.

아래에서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커널의 간단한 개요를 보시겠습니다.

커널 설명
gentoo 다중 CPU를 지원하는 기본 3.x 커널입니다
gentoo-nofb gentoo와 비슷하지만 프레임버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memtest86 지역 읽기전용 메모리의 오류를 검사합니다

커널 옵션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선택적인 설정을 나타냅니다.

하드웨어 옵션: acpi = on     ACPI 지원을 불러오며 시동시 CD에서 acpid 데몬을 시작합니다. 시스템에서 ACPI를 적절하게 동작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에 필요합니다. 하이퍼스레딩 지원에서는 이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acpi = off     ACPI 기능을 완전히 끕니다. 이는 일부 오래된 시스템에서 유용하며 APM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필요합니다. 이 옵션을 주면 여러분의 프로세서의 하이퍼스레딩 기능을 끌 것입니다. console = X     CD로 접근할 직렬 콘솔을 설정합니다. 첫번째 옵션은 x86에서 보통 ttyS0인 장치이며, 그 다음에는 콤마로 구분한 연결 옵션이 따라옵니다. 기본 옵션은 9600,8,n,1 입니다. dmraid = X     장치 매퍼 RAID 하위시스템에 옵션 값을 넘겨주도록 합니다. 옵션 값은 따옴표로 싸여있어야 합니다. doapm     APM 드라이버 지원을 불러옵니다. acpi=off 사용도 필요합니다. dopcmcia     PCMCIA와 카드버스 하드웨어 지원을 불러오며 시동시 CD에서 pcmcia cardmgr을 시작합니다. PCMCIA/카드버스 장치에서 부팅할 때만 필요합니다. doscsi     대부분의 SCSI 컨트롤러 지원을 불러옵니다. 커널의 SCSI 하위시스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USB 장치로 부팅할 때도 필요합니다. {{{1}}}     여러분의 BIOS가 대용량 디스크를 제어할 수 없을때 전체 하드 디스크에 대해 구역을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옵션은 오래된 BIOS를 사용하는 장치에서만 사용합니다. sda를 이 옵션이 필요한 장치 이름으로 바꾸십시오. {{{1}}}     커널에서 DMA의 비활성화를 강제하며 일부 IDE 칩셋이나 CDROM 드라이브에서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의 IDE CDROM을 읽어들이는데 문제가 있다면 이 옵션을 사용해보십시오. 이 옵션은 또한 hdparm을 실행할 때 기본 옵션을 비활성화 합니다. noapic     최신 마더보드에서 볼 수 있는 고급 프로그램가능 인터럽트 컨트롤러기능을 끕니다. 오래된 하드웨어에서 일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odetect     장치 자동감지 및 DHCP 감지를 포함한 CD가 할 수 있는 모든 자동감지기능을 끕니다. CD나 드라이버의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nodhcp     감지한 네트워크 카드의 DHCP 감지를 끕니다. 정적 주소를 가진 네트워크에만 유용합니다. nodmraid     보드에 내장한 IDE/SATA RAID 컨트롤러와 같은 장치 매퍼 RAID 지원을 비활성화 합니다. nofirewire     Firewire 모듈 불러오기를 비활성화 합니다. CD를 시동할때 Firewire 하드웨어가 문제를 일으킬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nogpm     gpm 콘솔 마우스 지원을 비활성화 합니다. nohotplug     시동시 hotplug와 coldplug 시동 스크립트 불러오기를 비활성화 합니다. CD나 드라이버의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nokeymap     비 US 키보드 배치를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배치 선택을 비활성화 합니다. nolapic     단일 프로세서 커널의 지역 APIC를 비활성화 합니다. nosata     직렬 ATA 모듈 적재를 비활성화 합니다. SATA 하위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nosmp     SMP 활성화 커널에서 SMP 또는 대칭형 다중처리를 비활성화 합니다. 일부 드라이버나 마더보드의 SMP 관련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nosound     사운드 지원과 음력 설정 기능을 비활성화 합니다. 사운드 지원에서 문제가 발생할때 유용합니다. nousb     USB 모듈의 자동 적재를 비활성화 합니다. USB 문제를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slowusb     IBM 블레이드센터와 같은 느린 USB CDROM에서의 부팅 과정중에 별도의 일시정지를 추가합니다.

볼륨/장치 관리: dolvm     리눅스의 논리 볼륨 관리자 지원을 활성화합니다.

기타 옵션: debug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화면에 수많은 데이터를 보여주는 만큼 엄청난 양의 출력 내용이 나옵니다 docache     이 캐시는 umount /mnt/cdrom을 수행하고 다른 CDROM을 마운트 할 수 있도록 CD의 전체 실행 부분을 RAM으로 적재합니다. 이 옵션은 CD크기의 두 배만큼의 RAM 크기를 필요로 합니다. {{{1}}}     이 옵션은 의존성 뿐만 아니라 나열된 어떤 모듈 조차도 초기 램디스크에 적재하도록합니다. X는 다른 모듈 이름으로 대체합니다. 쉼표 구분 목록으로 다중 모듈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dosshd     시동시 무감독 설치시 유용한 sshd를 시작합니다. {{{1}}}     저희가 루트 암호를 깨트려놓아서 dosshd에서 필요한 루트 암호로 어떤 것을 사용할 지 설정합니다. {{{1}}}     이 옵션은 램디스크가 문제를 일으키는 특정 모듈의 적재를 건너뛰도록 합니다. 문법은 doload와 일치합니다. nonfs     시동할 때 portmap/nfsmount 시작을 비활성화 합니다. nox     X가 활성화 된 라이브CD에서 X를 자동으로 시작하지 않게하는 대신, 명령 줄로 진입합니다. scandelay     사용할 수 있게 초기화 하고 대기시키기엔 너무나 느린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끔 시동 과정의 각각의 부분에 10초의 일시정지 시간을 부여합니다. {{{1}}}     사용할 수 있게 초기화 하고 대기시키기엔 너무나 느린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끔 시동 과정의 각각의 부분에 줄 초 단위 시간을 지정할 수 있게 합니다. X는 잠시 멈출 초 단위 시간으로 대체합니다.


참고: CD는 "do*" 옵션을 검사하기 전에 "no*"옵션을 검사할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옵션이든 여러분이 지정한 정확한 순서대로 덮어 쓸 수 있습니다.


이제 CD를 부팅하고 (기본 gentoo 커널이 별로 달갑지 않다면) 커널과 시동 옵션을 선택합니다. 예제에서는 커널 인자 dopcmcia와 함께 gentoo커널로 시동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드 예제 3.3: 설치 CD 시동
boot:gentoo dopcmcla


이 다음에는 시동 화면과 진행 표시줄을 마주할 것입니다. 비 US 키보드로 젠투를 시스템에 설치한다면 안내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 즉시 Alt-F1키를 눌렀는지 확인하고, 프롬프트를 따릅니다.10초안에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으면 기본값(US 키보드)을 받아들일 것이며 시동 과정은 계속 진행될 것입니다. 시동 과정이 끝나면, "Live" 젠투 리눅스에 최고 사용자 "root"로 자동 로그인 할 것입니다. 현재 콘솔에 루트 ("#") 프롬프트를 가질 것이며, Alt-F2, Alt-F3, Alt-F4를 누르면 다른 콘솔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 콘솔로 이동하려면 Alt-F1를 누릅니다.

이제 추가 하드웨어 설정으로 계속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