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GentooX86Handbook1-1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젠투 리눅스 설치 정보

소개

환영합니다!

먼저, 젠투 사용을 환영합니다. 성능과 선택의 세계로 들어오고 계십니다. 젠투는 선택에 관한 모든 것 그 자체입니다. 이것은 젠투를 설치할 때, 매번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가령 얼마나 컴파일 할것인지, 어떻게 젠투를 설치할것인지, 어떤 시스템 로거를 사용할것인지 등에 대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젠투는 깔끔하고 유연하게 설계된, 신속하게 동작하는 최신 메타-배포판입니다. 젠투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축 되었으며, 어떤 것도 사용자에게 숨기지 않습니다. 젠투가 사용하는 꾸러미 관리 시스템인 포티지는 파이선으로 작성되었고, 이는 곧 여러분이 소스코드를 보거나 수정할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젠투의 꾸러미 시스템은 소스코드를 사용하여 (미리 컴파일된 꾸러미도 지원됩니다) 일반적인 텍스트파일을 통해서 젠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모든 것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젠투를 어떻게 동작시킬 것인지 이해하는데 중요한 내용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원하지 않는 것을 강요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만약 강요 당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버그리포트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설치단계는 어떤 구조로 되어 있습니까?

젠투 설치는 2장부터 11장까지에 상응하는 10단계 절차로 볼수 있습니다. 이들 단계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1단계 이후, 젠투를 설치할수 있는 환경이 준비됩니다.
  • 2단계 이후, 젠투를 설치하기 위해 인터넷 연결이 준비됩니다.
  • 3단계 이후, 젠투를 설치하기 위한 하드디스크가 준비됩니다.
  • 4단계 이후, 설치환경이 준비되고, 새 환경으로 chroot 할수 있게 됩니다.
  • 5단계 이후, 핵심 꾸러미를 설치 하게 됩니다.
  • 6단계 이후, 리눅스 커널을 컴파일 하게 됩니다.
  • 7단계 이후, 젠투 시스템의 설정파일의 대부분을 컴파일 하게 됩니다.
  • 8단계 이후, 필요한 시스템 도구를 설치하게 됩니다.
  • 9단계 이후, 여러분이 선택한 부트로더를 설치, 구성하고 새로운 Gentoo 설치 환경으로 로그인하게 됩니다.
  • 10단계 이후, 젠투 리눅스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준비가 완료됩니다.

여러분에게 어떤 선택이 주어질때, 우리는 장점과 단점을 최대한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 다음 기본 선택으로 진행하며, 제목의 "기본:" 으로 구분할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대안:"으로 표시할 것입니다. "기본:"이 우리가 추천하는 선택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대부분 사용자가 선택할 것이라고는 생각 합니다.

여러분은 가끔 선택의 기로에 직면 할수 있습니다. 이런 단계는 "선택:" 으로 표시되고 젠투를 설치하는데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선택 단계는 여러분이 이전에 결정한 것에 의존성이 있을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일에 대해서 선택 단계를 설명하기 전에 알려 드릴 것입니다.

어떤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까?

여러분은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통해 젠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설치 CD들, 이미 설치된 배포판, 부팅 가능한 비 젠투 CD(예를 들어 Knoppix), 네트워크 시동 가능 환경, 복구 플로피, 기타 방법 중 하나로 부터 내려받기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젠투 설치 CD 를 이용하거나 네트워크 부팅을 했을 경우에 대해서 다룹니다. 이 설치방법은 여러분이 각 꾸러미의 최신버전을 설치하길 원한다고 가정합니다.


참고: 비 젠투 CD 를 이용한 방법을 포함한 다른 방법을 통해 설치를 시도할 경우 [대안 설치 안내서]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없이 설치하길 원하는경우 젠투 2008.0 핸드북에 포함되어있는 절차를 읽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GRP(the Gentoo Reference Platform, Gentoo 설치 이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빌드한 꾸러미 모음)를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반드시 젠투 2008.0 (역자 주: 원본문서에 오류가 있습니다)이 핸드북의 절차를 따라야 할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젠투 설치 요령] 문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자료를 읽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젠투 경험자이면서 단지 약간의 설치 확인 목록이 필요하다면, 해당 아키텍처에 대한 문서가 존재한다면, 자유롭게 [문서 자료]에서 빠른 설치 안내서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능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날바닥 부터 시스템 전체를 컴파일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실행(컴파일) 할 시간이 없고 젠투 환경을 보유하려 한다면 미리 빌드된 환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모든 것을 컴파일 하지 않고 반 준비상태의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하는 중간단계의 해결책도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할까요?

당신이 만약 설치(혹은 설치 문서)에서 문제를 발견한다면, 우리의 문제점 추적 시스템에 방문해서 해당 문제가 알려져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만약 알려져 있지 않다면, 버그 보고서를 만들어 주십시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개발자들이 (당신의) 버그를 담당할지 걱정하지 마십시오 -- 일반적으로 그들은 사람을 무시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비록 읽고 있는 문서가 특정 아키텍처와 관련된 문서이긴 하지만, 다른 아키텍처에도 참조로 포함될 것입니다. 이는 젠투 핸드북의 많은 부분이 (개발 자원의 고립과 노력물의 중복을 막기 위해) 모든 아키텍처를 위한 일반적인 소스코드를 사용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우리는 혼란을 막기 위해 이것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당면한 문제가 사용자 문제 (문서를 주의깊게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발생시키는 에러) 인지 소프트웨어 문제(설치, 문서를 충분히 시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만들어낸 문제) 인지 확실치 않다면 irc.freenode.net 의 #gentoo 채널에 자유롭게 참가하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이유에서라도 우리는 여러분을 반갑게 맞이할 것입니다. :)

만약 젠투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젠투 문서]에 있는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포럼에서도 자주 묻는 질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FAQ에서 답을 얻지 못하였다면 irc.freenode.net에 있는 #gentoo 채널에서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IRC에 눌러 앉아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굇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