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EbuildHowTo"의 두 판 사이의 차이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initial commit for EbuildHowTo)
 
(second commit to check whether there is no problem or not.)
5번째 줄: 5번째 줄:
 
=== 포티지 트리 ===
 
=== 포티지 트리 ===
 
==== 개요 ====
 
==== 개요 ====
포티지 트리는 보통 <nowiki>/usr/portage</nowiki> 디렉터리 에서 찾을 수 있으며, 각각의 패키지 디렉터리가 딸려오는 카테고리 디렉터리 들이 포함되어 계층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r/portage/sys-apps/util-linux 디렉터리에서 util-linux-2.11y.ebuild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디렉터리에서는 또한 util-linux-2.11y.ebuild 파일과 함께 다른 버전의 ''util-linux''에 대한 ebuild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포티지 오버레이를 설치하지 않는 한, (버전과 상관 없이) 제각각의 패키지에 대한 모든 ebuild >가 /usr/portage에서 mycat/mypkg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
포티지 트리는 보통 <nowiki>/usr/portage</nowiki> 디렉터리 에서 찾을 수 있으며, 각각의 패키지 디렉터리가 딸려오는 카테고리 디렉터리 들이 포함되어 계층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r/portage/sys-apps/util-linux 디렉터리에서 util-linux-2.11y.ebuild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디렉터리에서는 또한 util-linux-2.11y.ebuild 파일과 함께 다른 버전의 ''util-linux''에 대한 ebuild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포티지 오버레이를 설치하지 않는 한, (버전과 상관 없이) 제각각의 패키지에 대한 모든 ebuild 가 /usr/portage에서 mycat/mypkg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
 
 +
==== CVS에서 포티지 트리 체크아웃 하기 ====
 +
CVS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다면 [http://www.gentoo.org/doc/en/cvs-tutorial.xml CVS 따라하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
포티지 트리는 젠투 리눅스 트리의 '''gentoo-x86''' 모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략 350 메가 바이트 정도 되는) 모듈을 체크아웃 하려면 먼저 안내서에 따라 CVS를 설정한 다음에 '''gentoo-x86''' 모듈을 체크아웃 합니다.
 +
 
 +
==== 포티지 트리에 놓을 (놓지 말아야 할) 것 ====
 +
새 ebuild를 작성하기 전에 패키지에 대한 ebuild가 이미 작성되었지만 아직 포티지 트리에 추가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를 [http://bugs.gentoo.org bugs.gentoo.org]에서 확인합니다. [http://bugs.gentoo.org bugs.gentoo.org]로 이동하여 쿼리를 선택하고 Advanced Search를 선택한 다음, pruduct에는 Gentoo Linux를, component에는 ebuilds를 선택합니다. 검색 필드에는 ebuild의 이름을 입력하고 status에서는 NEW, ASSIGNED, REOPENED 그리고 RESOLVED (RESOLVED가 중요합니다) 를 선택한 다음 쿼리를 보냅니다. 게으른 분들을 위해 [http://bugs.gentoo.org/query.cgi?product=Gentoo%20Linux&component=Ebuilds&bug_status=UNCONFIRMED&bug_status=NEW&bug_status=ASSIGNED&bug_status=REOPENED&bug_status=RESOLVED 링크를 준비했습니다].
 +
 
 +
일반적으로, 포티지 트리는 패치는 예제 설정 파일들과 같은 상대적으로 작은 부록 >파일들과 함께 .ebuild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파일
 +
들은 mycat/mypkg 디렉터리가 포화되지 않도록 /usr/portage/mycat/mypkg/files 디렉>터리에 저장됩니다. 이 규칙의 예외는 젠투 미러에 위치하여 수많은 양의 대역폭과 하
 +
드디스크 용량을 낭비하지 않도록 해야 할 큰 패치 파일 ( 20KB를 넘는 패치를 위해 >권장합니다 ) 에 적용됩니다. 또한 (ASCII가 아닌) 바이너리 파일을 포티지 CVS트리에
 +
넣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예를 들어 다른 CVS 트리에서 이렇게 할 필요가 있다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작은 PNG 그림 파일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kb''' 옵션을 사용하여 CVS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2012년 7월 13일 (금) 02:22 판

Ebuild HOWTO

포티지 트리

개요

포티지 트리는 보통 /usr/portage 디렉터리 에서 찾을 수 있으며, 각각의 패키지 디렉터리가 딸려오는 카테고리 디렉터리 들이 포함되어 계층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r/portage/sys-apps/util-linux 디렉터리에서 util-linux-2.11y.ebuild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디렉터리에서는 또한 util-linux-2.11y.ebuild 파일과 함께 다른 버전의 util-linux에 대한 ebuild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포티지 오버레이를 설치하지 않는 한, (버전과 상관 없이) 제각각의 패키지에 대한 모든 ebuild 가 /usr/portage에서 mycat/mypkg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CVS에서 포티지 트리 체크아웃 하기

CVS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다면 CVS 따라하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포티지 트리는 젠투 리눅스 트리의 gentoo-x86 모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략 350 메가 바이트 정도 되는) 모듈을 체크아웃 하려면 먼저 안내서에 따라 CVS를 설정한 다음에 gentoo-x86 모듈을 체크아웃 합니다.

포티지 트리에 놓을 (놓지 말아야 할) 것

새 ebuild를 작성하기 전에 패키지에 대한 ebuild가 이미 작성되었지만 아직 포티지 트리에 추가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를 bugs.gentoo.org에서 확인합니다. bugs.gentoo.org로 이동하여 쿼리를 선택하고 Advanced Search를 선택한 다음, pruduct에는 Gentoo Linux를, component에는 ebuilds를 선택합니다. 검색 필드에는 ebuild의 이름을 입력하고 status에서는 NEW, ASSIGNED, REOPENED 그리고 RESOLVED (RESOLVED가 중요합니다) 를 선택한 다음 쿼리를 보냅니다. 게으른 분들을 위해 링크를 준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포티지 트리는 패치는 예제 설정 파일들과 같은 상대적으로 작은 부록 >파일들과 함께 .ebuild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파일 들은 mycat/mypkg 디렉터리가 포화되지 않도록 /usr/portage/mycat/mypkg/files 디렉>터리에 저장됩니다. 이 규칙의 예외는 젠투 미러에 위치하여 수많은 양의 대역폭과 하 드디스크 용량을 낭비하지 않도록 해야 할 큰 패치 파일 ( 20KB를 넘는 패치를 위해 >권장합니다 ) 에 적용됩니다. 또한 (ASCII가 아닌) 바이너리 파일을 포티지 CVS트리에

넣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예를 들어 다른 CVS 트리에서 이렇게 할 필요가 있다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작은 PNG 그림 파일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kb 옵션을 사용하여 CVS에 추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