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DistCC

Gentoo Korea Wiki
Gentookorea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20일 (수) 21:25 판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젠투 distcc 문서

작성자: 2007년 8월 8일 jachin
문서 이동: 2013년 3월 19일 onionmixer

소개

distcc 는 무엇입니까?

Distcc는 연결된 호스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컴파일 작업을 분산하도록 디자인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버인 distccd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distcc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distcc는 약간의 설정을 통해 ccache, portage, automake를 이용하여 투명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부트스트랩(stage1)에 distcc 사용하기

만약 여러분들이 젠투 설치를 위한 부트스트랩에 distcc를 사용하려 한다면, 이 문서 아래에 있는 '부트스트랩에 distcc 사용하기' 부분을 읽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의존관계

distcc를 사용하려면 여러분의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같은 버전의 gcc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3.* 버전을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3.3.*과 3.2.* 버전을 함께 사용하면 아마도 컴파일 에러나 실행 에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distcc 설치하기

distcc의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은 2가지 옵션을 인지해야 합니다. distcc는 여러분의 컴퓨터가 컴파일하는 동안 보내는 모니터링 작업에 대해 그래픽 환경의 모니터를 제공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Gnome을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USE 플래그에 'gnome'을 넣어두십시오. 하지만, Gnome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모니터를 쓰려면, 'gtk'를 USE 플래그에 넣어두십시오.


코드 예제 2.1: distcc 설치하기
# emerge distcc



중요: 여러분의 모든 컴퓨터에 distcc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distcc를 사용하도록 portage 설정하기

distcc를 사용하도록 portage를 설정하는 것은 쉽습니다. 다음의 단계를 각 시스템에서 따라하시면 분산된 컴파일 작업에 연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2.2: distcc와 portage 통합하기
# emerge distcc distcc-config

# nano -w /etc/make.conf

(여러분 개개인의 설정에 맞는 적당한 수 N을 설정하십시오.)
(일반적인 경우 N은 전체 CPU의 숫자의 두배에 1을 더한 숫자를 쓸 수 있습니다.)
MAKEOPTS="-jN"
(여러분의 FEATURES에 distcc를 추가하십시오.)
FEATURES="distcc"


연결할 호스트 지정하기

호스트의 목록을 설정하기 위해 distcc-config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여기 여러분의 설정값이 될 몇가지 호스트 예제가 있습니다.


코드 예제 2.3: 호스트 정의 예제
  192.168.0.1          192.168.0.2                       192.168.0.3
  192.168.0.1/2        192.168.0.2                       192.168.0.3/10
  192.168.0.1:4000/2   192.168.0.2/1                     192.168.0.3:3632/4
  @192.168.0.1         @192.168.0.2:/usr/bin/distccd     192.168.0.3

(여기 호스트를 설정하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정을 위해 distcc 메뉴얼 페이지를 보십시오.)
만약 여러분들이 지역 장치에서 컴파일 하기를 원한다면 여러분들은 'localhost'를 호스트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반대로 지역 장치가 컴파일을 하기를 원치 않으신다면(대부분의 경우가 되겠습니다.) 호스트 목록에서 생략해야 합니다. 느린 장치에서 로컬호스트를 사용하는 것은 실제로 컴파일을 느리게 만듭니다. 성능을 위한 여러분의 설정을 확신하십시오.



모든 것이 복잡한 것 같지만, 대부분 첫번째 줄 또는 두번째 줄로도 충분히 작동합니다.

대부분 3번째 혹은 4번째의 줄을 쓰지 않으므로, SSH 연결을 통한 distcc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distcc 메뉴얼 문서를 참조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 예제에서 첫번째 행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드 예제 2.4: 호스트를 설정하기 위한 명령
# /usr/bin/distcc-config --set-hosts "192.168.0.1 192.168.0.2 192.168.0.3"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etc/conf.d/distccd 를 편집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신뢰하는 호스트들만 허용하도록 --allow 지시자를 설정하셨는지 확인하십시오. 보안성을 더하기 위해, 여러분은 distcc 데몬이 (여러군데에 위치한 시스템들에 대해) 어떤 IP로 수신받고 있는지 말해주는 --listen 지시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stcc 보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Distcc 보안 설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중요: --allow와 --listen 지시자를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해 distccd 메뉴얼 페이지나 아래의 보안 문서를 읽어주십시오.



이제 컴퓨터들의 distcc 데몬을 시작하십시오.


코드 예제 2.5: distcc 데몬 시작하기

(기본 runlevel에 distccd 추가하기)
# rc-update add distccd default
(distcc 데몬 시작하기)
# /etc/init.d/distccd start


automake와 함께 distcc 작동하도록 설정하기

이 경우 이것은 portage 설정보다 쉽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하는 것은 여러분의 PATH 변수에 gcc를 포함하는 디렉터리(/usr/bin)앞에 /usr/lib/distcc/bin 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점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ccache를 사용한다면 여러분들은 ccache 다음에 distcc를 놓아야 합니다.


코드 예제 2.6: 여러분의 PATH 설정

# export PATH="/usr/lib/ccache/bin:/usr/lib/distcc/bin:${PATH}"
(로그인 할 때마다 PATH를 설정하도록 하기 위해 이 설정을 여러분의 ~/.bashrc나 비슷한 파일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여러분이 보통 make라고 입력하는 바와 같이, make -jN(여기서 N은 숫자)을 입력합니다. N의 값은 여러분의 네트워크와 여러분이 컴파일에 사용하는 컴퓨터의 형식에 달려있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부여할 숫자를 찾기 위해 여러분의 설정을 시험해보십시오.

크로스 컴파일

크로스 컴파일은 다른 아키텍쳐에 대해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Athlon(i686)을 사용하여 K6-2(i586)에 대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것이나, Sparc을 사용하여 ppc에 대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것처럼 간단합니다. 이것은 젠투의 DistCC 크로스 컴파일 가이드에 문서화되어 있습니다.


distcc 를 부트스트랩에 사용하기

1단계: portage 설정하기

젠투리눅스 LiveCD가 들어간 새로 산 컴퓨터를 부팅하고 부트스트랩 부분까지 다음의 설치 명령을 따라하십시오. (부트스트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신다면 Gentoo FAQ를 보십시오.) 다음 distcc를 사용하도록 portage를 설정하십시오.


코드 예제 4.1: 준비 설정
# nano -w /etc/make.conf

(FEATURES에 distcc를 추가)
FEATURES="distcc"
(MAKEOPTS에 -jN을 포함하도록 수정. N은 전체 CPU 갯수의 2배 + 1이 가능)

MAKEOPTS="-jN"



코드 목록 4.2: 경로 설정
# export PATH="/usr/lib/ccache/bin:/usr/lib/distcc/bin:${PATH}"
(여러분이 매번 로그인 할 때마다 적용할 PATH 설정을 가진 ~/.bashrc 또는 이에 상응하는 파일에 이 줄을 넣을 수 있습니다.)


2단계: distcc 얻기

distcc 를 설치합니다.


코드 목록 4.3: 새로운 장치에서 distcc 가져오기
# USE='-*' emerge --nodeps sys-devel/distcc sys-devel/distcc-config


3단계: distcc 설정하기

distcc를 설정하려면 distcc-config --install을 실행합니다.


코드 예제 4.4: 최종 distcc 설정
(host1, host2, ... 대신 연결할 호스트의 IP 숫자로 대체하십시오.)

# /usr/bin/distcc-config --set-hosts "localhost host1 host2 host3 ..."
예제로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usr/bin/distcc-config --set-hosts
"localhost 192.168.0.4 192.168.0.6"



이제 distcc 부트스트랩을 설정했습니다! 공식 설치 설명서를 게속 진행하시고, emerge system을 실행한 후에 distcc를 다시 이머지 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이 절차는 여러분이 설치한 그대로의 모든 의존성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참고: 부트스트랩과 emerge system을 처리하는 동안 distcc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일부 ebuild가 distcc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일부러 distcc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

몇몇 패키지들은 distcc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다양한 패키지들을 emerge함에 따라, 여러분들은 패키지들중 몇몇이 분산처리되지 않는다는 점(그리고 병렬로 빌드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패키지의 Makefile이 병렬 처리를 지원하지 않거나 ebuild의 관리자가 알려진 문제점때문에 확실하게 병렬처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distcc는 컴파일에 실패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일이 여러분들에게 일어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GCC 버전의 혼재

만약 여러분의 호스트들이 다른 GCC 버전들을 가지고 있다면, 아주 이상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해결책은 모든 호스트들이 확실히 같은 GCC 버전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최근 portage 업데이트에서는 portage가 gcc대신 $(CHOST)-gcc를 사용하게 했습니다. 이것은 만약 여러분들이 다른 형식(i386, i586)을 갖는 i686 장치들을 함께 사용하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려면 export CC='gcc' CXX='c++'을 실행하거나 /etc/make.conf에 적용하십시오.



중요: 이 설정 과정은 명백하게 portage의 몇가지 동작을 재정의하는 것이며 나중에 이상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오로지 CHOST 값을 섞어 쓸 때에만 이렇게 하십시오.


distcc 추가사항

distcc 모니터

distcc는 두가지 모니터를 함께 포함합니다. distccmon-text라고 하는 텍스트 기반 모니터는, 항상 설치됩니다. 처음 실행하는게 약간 혼동스러울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프로그램을 아무런 파라메터없이 실행한다면 처음 한 번은 실행할 것입니다. (값이 변하지는 않고 그대로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숫자를 전달한다면 매 N초마다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N은 여러분이 전달하는 숫자 인자입니다. 다른 모니터는 여러분들이 gtk나 gnome을 여러분의 USE 플래그에 두었을 때에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GTK+ 기반의 하나이며, X환경에서 구동되고 아주 사랑스럽습니다. 젠투에서의 GUI 모니터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distccmon-gui 로 불립니다. 다른곳에서 이 모니터는 distccmon-gnome으로 참조됩니다.


코드 목록 6.1: 모니터 시작하기

# distccmon-text N
(또는)
# distccmon-gui
포티지 distcc 사용을 감시하기 위해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 DISTCC_DIR="/var/tmp/portage/.distcc/" distccmon-text N
(또는)
# DISTCC_DIR="/var/tmp/portage/.distcc/" distccmon-gui



중요: 여러분의 distcc 디렉터리가 다른곳에 있다면 DISTCC_DIR 변수를 해당 위치에 맞춰 변경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