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too Korean Env

Gentoo Korea 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서문

Gentoo Linux를 사용하는 한국인에게 가장 중요한 내용중 하나는 리눅스 환경에서 한글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바닥부터 시작하여 사용자가 직접 키보드 입력을 통해 다룰 수 있는 입력기 및 인터페이스까지, 한글의, 한글에 의한, 한글을 위한 모든 설정 및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부족한 내용은 계속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시스템 설정

리눅스 환경에서 사용하는 기본 인코딩은 UTF-8입니다. 따라서 기본 인코딩 이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언어코드 표기법

언어코드 표기법은 통상적으로 ISO 639-1 코드와 ISO-3166 A2 코드의 조합 형태 (ll_CC)를 사용합니다. 앞부분은 소문자로 표기하며 뒷부분은 대문자로 표기하고 앞부분과 뒷부분은 언더스코어(_) 문자로 이어줍니다. 한국어에 대한 ISO 639-1 코드는 ko 이고, 한국에 대한 국가 식별코드(ISO-3166-1 A2)는 KR 입니다. 따라서 한국어는 ko이며, 한국어권 로케일 식별자는 ko_KR 입니다.

인코딩 표기

기본 인코딩은 UTF-8 입니다. 이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설정 파일 작성하기

한글 환경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변수에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이 변수를 /etc/env.d/02locale 파일에 (없으면 새로 만들어서) 넣어줍니다.

# 언어코드 표기법에서 설명한 대로 LANG 변수에 언어코드를 적어줍니다
LANG="ko_KR"
# 모든 로케일 변수를 일괄적으로 설정합니다. 
# 인코딩 표기 편에서 설명한 인코딩 문자열을 언어코드 문자열과 .으로 연결해줍니다
LC_ALL="ko_KR.UTF-8"
# 국제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언어 또는 로케일을 참조하는 식별자가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프로그램에서 식별할 수 있는 식별자를 가능한한 모두 나열해야 합니다
SUPPORTED="ko_KR.UTF-8:ko_KR:ko"

입력기 설치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기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글을 화면상에 표시하는 동작은 libhangul과 imhangul을 기반으로 합니다.

nabi

국내 개발자가 만든 국산 입력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및 설정이 간단하다는 이점은 있지만 KDE 기반의 입력은 불가능합니다. (현재 업스트림에 KDE 기반 입력을 가능케 하도록 qimhangul을 리스트에 올려달라고 요청해놓았습니다.)


예제 2.1: nabi 설치하기
# emerge nabi


X-window에서 입력이 가능하려면 X 윈도 초기화 스크립트 파일에 등록해야 합니다.


예제 2.2: ~/.xinitrc 설정하기
export XMODIFIERS="@im=habi"
export GTK_IM_MODULE="xim"
# export QT_IM_MODULE="xim"
export XIM_PROGRAM="/usr/bin/na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