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

Gentoo Korea Wiki
Darkcircle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6월 2일 (월) 16:50 판 (→‎편집 참여 안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Gentoo Linux란?

Gentoo Linux는 여러가지 리눅스 배포판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기존 배포판들이 정해진 틀에 사용자를 묶는 경향이 강하다면 Gentoo Linux는 배포판이 사용자의 손길에 따라 움직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꾸러미 관리의 개념은 기존 Redhat, Debian GNU/Linux와 같은 형태의 배포판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기존의 배포판들이 미리 빌드된 꾸러미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그 범위 안에서 선택적으로 설치/제거를 통해 시스템을 구성하도록 했다면 Gentoo Linux는 Portage, Ebuild 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가 가능한한 많은 선택사항들을 조정하고 제어하여 시스템을 직접 빌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을 직접 빌드하는 과정이 어느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어느 정도의 Linux 사용 경험과 기본적인 개념만 알고 있다면 빌드 작업을 거의 자동화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요한 선택 사항을 추가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한 뒤 emerge 명령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해당 꾸러미 또는 시스템 전체를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Gentoo Linux의 파생 배포판

젠투 배포판의 창시자이자 구조 구성 책임자였던 대니얼 로빈스가 만든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로 "펀투(Funtoo)"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배포판은 자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포 소스 코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집단과 작은 지원 운영자의 힘으로 총체적 배포판을 완전히 공개하고 있습니다. 버그 추적 사이트를 통해 코드를 헌납할 수 있으며 펀투 리눅스의 기능 개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분류

이곳은 Gentoo Korea에서 직접 관리하는 내용이 담긴 Wiki입니다. Gentoo Linux Korea Wiki는 다음과 같은 분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편집 참여 안내

번역, wiki 편집, 내용추가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한국 젠투 리눅스 사용자 모임에서 "잉여양파", "다크서클" 또는 "사랑천사" 에게 쪽지를 남겨주세요

편집시 주의사항

카테고리 관련된 부분을 도입하였습니다.

  • 번역문의 경우는 아래의 wiki코드를 문서 제일 아래쪽에 넣어주세요
    [[Category:GentooTrans]]
  • 제작문서의 경우는 아래의 wiki코드를 문서 제일 아래쪽에 넣어주세요
    [[Category:GentooKRDoc]]

왼쪽의 사이드바에서 전체카테고리를 볼 수 있으며 클릭하면 카테고리별로 정렬된 문서를 찾아들어갈 수 있습니다.

문서작성하시는분들은 나중에라도 카테고리 관련된 부분을 잊지 말아주세요

도움말

위키를 처음 시작하셨다면 도움말 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위키문법테스트페이지에서 위키 작성 연습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젠투 위키 포매팅을 위한 템플릿 사용법에 대해서는 템플릿 사용하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